좋은 감자 고르는 방법과 오래 저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수많은 음식의 재료로 들어가는 감자. 맛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서 재료역시 좋은 재료를 고르고 싶은 법인데요. 그래서 오늘 알아볼 내용은 좋은 감자를 구별하는 방법과 감자를 오래 저장하는 방법, 깍은 감자가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좋은 감자 구별하는 방법
첫번째로 감자의 색깔입니다. 감자의 색은 감자 특유의 노르스름한 색이 잘 나타나는 것이 좋습니다. 색이 녹색으로 변하거나 너무 검은것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로 감자껍질이 일어나 있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이러한 감자들은 수확시기보다 일찍 거둬들인 것이라 상하기 쉽고 감자 고유의 맛이 떨어지며 아린맛이 강합니다.
세번째로 감자표면의 상처 여부입니다. 감자에 상처가 있으면 상하기 쉬워지며 같이 보관하는 감자들까지 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상처가 없는것을 골라야 합니다. 또한 표면에 물기가 없는 감자를 골라야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네번째로 가장 주의해야 할 것은 점은 씨눈이 트이지 않은 것을 고르는 것입니다. 혹여 씨눈이 난 감자가 있다면 씨눈을 제거하고 먹어도 되지만 아린맛이 강하기 때문에 문제가 있습니다.
감자를 오래 저장하는 방법
감자는 저장 방법만 잘 따라준다면 오랜 시간 보관하기 쉬운 편입니다. 직사광선을 받지 않게 하여 껍질이 녹색으로 변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집에서 보관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햇빛이 닿지 않도록 박스에 담아서 그늘에 보관하는 것입니다. 감자를 비닐에 보관하는 분들도 계신데, 그것은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비닐 속은 수분이 모여 감자로 스며들어 금방 상하게 만들며 맛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감자는 싹이 나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감자를 보관하는 박스에 사과를 한두개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는 감자의 발아를 억제하는 가스인 에틸렌을 내뿜어 싹을 틔우지 못하게 하는 효과를 가져 오랜 시간 보관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사과 1개가 감자 10kg 정도의 싹을 억제하는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밤면에 양파는 사과와 정반대 역할을 하여 감자와 양파를 함께 두면 둘다 쉽게 무르고 상하기 때문에 같은 공간에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깍은 감자가 갈색으로 변하는 이유
감자는 껍질을 깍은 후 공기와 접촉하게 되면서 갈색으로 변하는 과정을 겪게 됩니다. 처음에는 핑그빛을 띄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갈색으로 변하고 더 오랜 시간이 지나게되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감자가 썩는 것이 아니고 단지 감자의 표면이 산화되어가는 과정입니다.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찬물에 담가 공기와 접촉하는 면을 적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물이 아닌 레몬즙이나 식초물에 담가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물에 담그면 감자의 영양분이 물속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요리조리 직전에 감자를 깎고 물에 담가두는 시간이 2시간을 넘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